1. 상점
진열창은 진열창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가 생기면 유리면이 흐려서 내부의 진열 상품을 볼 수 없게 되므로 진열창에 외기가 통하도록 하고 창대 밑에 난방 장치를 하여 내외의 온도 차를 적게 해야 한다. 그리고, 진열창은 반사를 방지하도록 계획해야 한다. 주간에는 외부의 조도가 내부의 조도보다 10~30배 정도 더 밝을 때 반사가 생긴다. 진열창 내의 밝기를 외부보다 더 밝게 한다. 차양을 달아 외부에 그늘을 주고 유리면을 경사지게 해서 특수한 곡면 유리를 사용하도록 한다. 건너편의 건물이 비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로수를 심는 것도 방법이다. 야간에는 광원에 의해 반사가 되므로 광원을 감추거나 눈에 입사하는 광속을 적게 한다. 상점 내부의 전반조명과 주력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국부조명을 병용하여 사용하면 좋고, 전반 조명으로는 형광등, 국부조명으로는 불투명한 스포트라이트가 적당하다. 바닥 면 상의 조도는 최저 150 lux가 표준이며 300 lux 정도가 적당하다. 주광색 전구가 있어야 하는 상점에는 의류품 점, 약국 등이 있다.
진열장을 계획할 때는 고객 쪽에서 상품이 효과적으로 보이게 배치해야 하고, 감시하기 쉽고 또한 고객에게는 감시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계획한다. 고객과 종업원의 동선을 원활하게 하여 다수의 고객을 수용하고 소수의 종업원으로 관리하기에 편리하게 해야 한다. 들어오는 고객과 종업원의 시선이 직접 마주치지 않게 해야 하고 이를 위해 종업원의 위치는 상점 전면에서 직접 보이지 않게 하고, 슬며시 보이는 장소를 정해야 한다. 판매와 지급의 관계에 있어서 종업원의 동선을 짧게 한다. 또한 금전 자동계산기를 종업원 가까이에 둔다.
출입구의 크기는 외여닫이인 경우에는 0.8~0.9미터 너비로 계획한다. 상점의 계단은 일반적으로 2층 이상을 판매장으로 사용하는 경우 계단의 설치 위주와 주 계단과 부계 단의 관계, 계단의 경사도 등은 고객의 흡인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상점 내의 중요한 장식적 요소가 된다. 소규모 상점에 있어서 계단의 경사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매장 면적을 감소시키게 되므로 규모에 알맞은 경사도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상점의 깊이가 깊을 때는 측벽에 따라 계단을 설치하고 정방형에 가까운 평면일 경우에는 중앙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슈퍼마켓의 경우, 출입구의 설정에 따라 고객의 흐름이 유도된다. 상점 배열과 구성은 상품 전체를 충분히 돌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고객이 많은 쪽을 입구로 하고 항상 넓게 하고 출구는 좁게 해야 한다. 식료품과 비식료품일 경우 배치는 항상 입구 근처에는 생활필수품과 식료품을 진열하며, 고객을 많이 끌어들이도록 유의한다. 동선은 카트를 넉넉히 밀고 다닐 수 있는 넓이, 즉 2대가 교차할 수 있도록 한다. 슈퍼마켓의 동선은 일방통행으로 계획하고 입구와 출구는 분리해야 한다. 통로의 폭은 1.5m 이상으로 해야 하고 동선 배치는 대면 판매의 장소까지 직선으로 도입하고 거기서 각 코너로 분산시켜야 한다. 슈퍼마켓의 시설물에는 체크아웃 카운터, 바구니, 카트 등이 공간에 맡게 계획해야 한다.
2. 백화점
백화점은 고객, 종업원, 상품, 판매의 기능이 있다. 각각의 권역을 계획하는데 고려해야 한다. 고객권은 고객용 출입구, 통로, 계단, 휴게실, 식당 등의 서비스 시설 부분으로 대부분 판매권 등 매장에 결합되며 종업원권과 접하게 된다. 종업원권은 종업원의 입구, 통로, 계단, 사무실, 식당 기타 부분으로 고객권과는 별개의 계통으로 독립되고 매장 내에서 접하고 있어 매장 외에 상품권과 접하게 된다. 상품권은 상품의 반입, 보관, 배달, 발송을 행하는 계층으로 판매권과 접하며 고객권과는 절대 분리한다. 판매권은 백화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매장이며 상품을 전시하여 영업하는 장소이다. 고객의 구매욕을 환기하고, 종업원에 대해서도 능률이 좋은 작업 환경이 조성되도록 한다.
백화점의 연면적은 건물의 영업 목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말하며, 판매 부분과 이를 지원하는 부대 관리 부분으로 구성된다. 접객부란 매장을 중심으로 하여 부수되는 각 실을 말하며, 관리부란 상품의 수, 발송 기타 영업용 사무실을 말한다. 매장 면적비는 연면적에 대해 60~70퍼센트 정도이다. 순 매장 면적은 연면적에 대해 50% 정도이며 이며, 가구 배치 면적에 매장 면적의 50~70% 정도로 구성한다.
백화점의 기둥 간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진열대 치수와 배치 방법,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배치, 매장의 통로 크기, 지하 주차장의 수용 능력, 건축물의 적용 구조체 등이 있다. 기둥 간격은 일반적으로 6*6m 정도의 직교형이다. 실용적으로 하면 7~8m 정도가 최근 대형 백화점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백화점의 층고는 1층은 보통 3.5~5m 정도이고, 2층 이상부터는 3.3~4m, 지하층은 3.4~5m 정도이다. 최상층은 식당 또는 연회장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층높이를 높게 해야 한다.
백화점의 출입구는 도로에 면하여 30m에 1개소씩 설치하며, 점내의 엘리베이터 홀, 계단에의 통로, 주요 진열창의 통로를 향하여 출입구를 설치해야 한다.
백화점 안에 매장의 종류에는 일반매장, 특수매장이 있다. 일반 매장은 넓게 자유형식으로 여러 층에 같은 형식으로 구성되어 수평, 수직적 관계를 맺는 조직적인 구성의 판매장을 말한다. 특수매장은 일반 매장의 안에 배치되는 것을 말한다.
백화점의 통로는 매대 앞에 손님이 서 있을 때 45~60cm, 1인 통행마다 60~70cm로 가산한다. 일반 고객 통로의 폭은 1.8m 이상이다. 주 통로의 폭은 2.7m~3m 이상이다. 진열대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180*60~75cm(폭)*100cm(높이)로 계획한다. 카운터의 높이는 75cm 정도이다.
매장의 가구는 직각, 사행, 자유 유선형, 방사형으로 배치할 수 있다. 직각 배치는 가장 간단한 배치 방법으로, 가구와 가구 사이를 직교하여 배치함으로써 직각의 통로가 나오게 하는 배치 방법이다. 경제적이고 판매장 면적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다. 단조로운 배치이고 고객 통행량에 따른 통로 폭의 변화가 어려워 국부적인 혼란을 가져오기 쉽다.
'건축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계획 상업건축(3) / 교육시설 (0) | 2024.03.10 |
---|---|
건축계획 상업건축(3) (0) | 2024.03.08 |
건축계획 상업건축 (0) | 2024.03.07 |
건축계획 업무건축(3) (0) | 2024.03.07 |
건축계획 업무건축(2) (0) | 2024.03.07 |